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직접 살아본 후기! 주거용 오피스텔의 장점,단점 그리고 취득세는?
    1인가구 자취이야기/자취 백서 2018. 9. 25. 01: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 DJ 입니다.


    행복주택으로 이사가기 전, 오피스텔에서 거주했던 경험을 토대로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1인가구 시대가 늘어나다보니 반지하에서 주거용 오피스텔, 그리고 빌라주택의 방 한켠과 쉐어하우스 등 많이 알아보고 거주하는 추세인데요. 

    특히 많은 20~30대 자취의 꿈을 가지고 있는 청년들이라면 복층오피스텔의 로망을 한번쯤 꿈 꾸는 경우가 많이 있을겁니다. 

    그중에 주거용 오피스텔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오피스텔 장점"

    오피스텔 장점

    1. 좋은 입지환경

    대부분 상업용,주거용 오피스텔이 위치한 곳의 주변은 상가단지와 편의시설이 많이 있으며, 교통환경까지 좋습니다. 생활권 안에서 조금 큰 오피스텔만 보더라도 건물내 1층에 세탁소,슈퍼마켓 등 다 들어와 있기때문에 편리합니다.

     

    2. 안전성

    아파트나 빌라주택 등 1~2인 가구를 대상으로 한 범죄강도가 크게늘어 무단침입 및 치안에 대한 걱정이 많기 일쑤입니다. 그러다보니 현관의 보안시설에도 꽤나 많은신경을 쓰고 있는데요.

    오피스텔은 거주하는 다가구세대가 많고 CCTV가 여기저기 잘 배치 되어있어 안정성 유지가 잘 되는 편입니다.

    3. 깨끗한 내부

    단기간으로 계약하는 가구가 많고 계약도 잘 되는 편이기때문에 하자가 있을시 웬만하면 바로 고쳐주고 들어가기 전 사람이 처음에 들어왔을때와 비슷한 환경일 정도로 깨끗히 치워주고 청소하고 갑니다.

    그리고 도배 역시 계약하실 때 조건으로 넣으시면 해주실거라(지저분 할 경우) 입주시 계약사항도 꼼꼼하게 따져보셔야 좋습니다.


    "오피스텔 단점"

    오피스텔 단점,취득세

    4. 비싼 월세,관리비

    월세는 일반 빌라 원룸 구하실때 가격보다 좀더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오피스텔은 공급평수를 따져 관리비가 부과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동일 면적으로 봤을 시 아파트와 비교했을 때 관리비가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5. 복층 오피스텔의 내부환경

    개인적으로 복층 오피스텔은 꽤 비추입니다.. 우선 청소하기도 힘들 환경인 뿐더러(평소 복층사용시)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춥습니다. 그리고 복층을 수면공간으로 사용하시면 보일러도 그쪽까진 가진 않아서 틀거나 말거나 입니다. 개인적으로 원룸형 주거공간을 추천드립니다.


    6. 높은 취득세

    아파트(주택)과 주거용 오피스텔의 차이점은 취득세(취등록세) 일 것 같은데요.

    아파트의 취득세는 1.1%지만, 주거용 오피스텔은 4.6%의 높은 취득세의 수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혹시 분양받으시거나 매매하실때 주의하실점으로 알아두심 좋을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